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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운 곳곳 중독재활센터…한인 피해신고 쇄도

“벌레와 악취, 소음으로 도저히 살기 힘들어요. 시정부가 빨리 해결해주세요.”     마약과 알코올 중독자 재활을 위한 집단 수용 시설에 대한 한인 독자들의 피해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     본지는 지난달 후버 애비뉴와 피코 불러바드 인근의 사설 재활센터에서 마리화나 흡연, 고성방가, 총격 사건 등으로 피해를 입은 한인 아파트와 이웃 주민들의 실상을 보도한 바 있다. 〈본지 4월 8일자 A-3면, 4월 25일자 A-3면〉     한인타운 서남쪽인 크렌셔 불러바드와 베니스 불러바드 인근에 주택을 소유한 찰스 김씨는 2베드룸 크기의 옆집에서 나오는 악취와 쓰레기, 주차장 노숙과 고성 방가 등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제보해왔다.     김씨의 주택은 2개의 유닛으로 나뉘어 세입자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비교적 조용한 주택가로 알려져 왔다. 하지만 최근 남쪽에 입주한 재활 비영리단체 탓에 입주자들의 불만이 폭주하고 있다고 전했다.     해당 주택은 현재 ‘하우스 오브 호프(House of Hope)’라는 단체가 운영하고 있으며 많게는 40여 명이 붐비며 생활하고 있다. 당연히 넘치는 음식물과 생활 쓰레기가 집앞 주차장에 쌓여있기 일쑤이고 파리와 바퀴벌레들이 들끓기 시작했다.     보다 못한 김씨는 시청 관계 부서에 쓰레기 정리와 해당 시설을 관리하고 있는 단체 측에 항의했지만 달라지는 것은 없었다.     김씨는 “빌딩안전부서에 연락해 해결을 요구했지만 답장이 없었고 지난 주에 온라인으로 시청에 서면으로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고 해서 주변 도움으로 신청을 마쳤다”고 전했다.     인근 주민들은 “마약과 알코올 재활을 돕는 시설과 주거지와 공존해야 한다면 최소한의 위생은 지켜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푸념하고 있다.       관내에서 4~5개의 유사한 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하우스 오브 호프는 LA시와 카운티에서 정식 인가를 받아 활동하고 있으며 자체 웹사이트가 있지만 현재 일반의 접근이 차단된 상태다.     옐프 사이트에 소개된 해당 시설의 사진과 댓글은 처참한 관리 사태를 여실히 보여준다. 관리가 이뤄지지 않아 입소자들은 ‘최악의 악몽’이라고 묘사했으며, 입소자들이 들여온 가재도구와 침구 등은 퇴소 이후에 그대로 쓰레기로 남아 쌓여 있다고 지적했다. 일부 이용자들은 “왜 아직도 시정부가 관리 능력을 상실한 이 시설을 닫지 않고 내버려 두는지 알 수가 없다”고 언급했다. 동시에 이들은 어떻게 이런 작은 공간에 40여명이 넘는 사람들이 수용될 수 있는지,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안전, 위생, 범죄 등의 문제는 어떻게 책임질지 확인해야 한다고 적기도 했다.     시청 측은 주요 비영리단체들이 운영하는 보호소, 재활센터 등에 적잖은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단체들이 관리하는 시설들이 사람이 살 것이라고 믿기 힘든 위생 상태가 됐다면 누구의 책임인지 따져봐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인성 기자 ichoi@koreadaily.com베니스 중독자 알코올 중독자 악취 소음 쓰레기 주차장

2024-05-01

[오픈 업] 세모에 지키면 좋은 에티켓

올 한 해도 막바지로 향하고 있다.  이맘때가 되면 동문, 직장 동료, 단체 회원, 그리고 친척들을 만나 한 해의 회포를 푼다. 설레기도 하지만 종종 귀찮을 수도 있는 만남이다. 그러나 연락을 통해 손을 뻗고, 만나려고 노력하는 것은 ‘우리’를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요즘 신문 지면에는 거의 매일 동문회, 단체들의 연말 모임 사진들이 게재된다. 다양한 모임 가운데는 초등학교 동문 모임도 있어 눈길을 끈다. 모임의 형태도 오찬, 만찬, 디너-댄스파티 등 여러 가지다.     연말 모임에는 음주와 여흥 순서가 있는 경우도 많다. 이런 상황에서도 최대한 예의를 지키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아무리 스스럼없는 사이라도 구분 없이 행동하게 되면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지나친 음주는 삼가하는 것이 좋다. ‘한국인의 술 사랑’은 잘 알려져 있다. 음주량과 빈도 면에서 다른 나라 사람들에 뒤지지 않는다. 그뿐인가. 술잔을 주고받는 에티켓, 폭탄주 등 독특한 문화도 있다. 고등학교 교과서에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라는 단편이 실렸던 기억이 난다. 자세한 것은 기억나지 않지만 어려운 환경을 마주하다 보니 술을 마시게 되는, 또 술을 강요하는 사회가 되었다는 내용이었던 것 같다.       물론 한국인만 술을 마시는 것은 아니다. 세계보건기구 통계에 의하면 매년 200만 명 이상이 알코올 중독으로 숨진다. 알코올 중독자의 직접적 사망 원인은 음주로 인한 사고, 간경화, 췌장염, 심장병, 전염병 등이다.     가장 술꾼이 많은 국가는 헝가리로 국민의 21%가량이 알코올 중독자라고 한다. 한국도 만만치가 않아 알코올 중독자 수가 국민의 13.9% ( 남성 21%, 여성 6.8%)나 된다. 이는 미국과 비슷한 수준이다.     한국에 술꾼이 많게 된 이유 중의 하나는 과거 추수가 끝나고 농번기가 될 때까지 농부들의 일거리가 없어, 술을 빚었던 것에서 찾을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요즘은 어떤가? 한국의 많은 직장인에게 퇴근 후 음주는 업무의 연장이거나 스트레스 해소의 방법이 되고 있다.     모임은 즐거워야 하는데 술에 취해서 분위기를 망치거나 불미스러운 일을 만드는 것은 문제가 있다. 술은 정상적인 뇌의 기능을 잃게 된다. 그 결과가 술주정(酒酊)으로 나타난다. 주사(酒邪), 주벽(酒癖), 후주(?酒) 등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술을 많이 마신다고 모두 술주정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제가 필요한 이유다.     또 한인 연말 행사의 여흥 순서로 자주 등장하는 것이 춤이다. 흥이 나서 음악에 맞춰 율동으로 표현하는 것이 춤인데, 사실 ‘춤’과 ‘무용’의 차이점을 모르겠다. 사전을 찾아보니 춤이나 무용은 역사적으로, 국가적으로, 민족적으로, 종교적으로 기원과 종류가 다양하다.     한국인의 춤은 태평무처럼 남녀가 한 쌍을 이루어 함께 추는 경우도 있긴 있지만 대부분은 혼자서 율동을 하는 것이다.  여기서 혼자란, 상대방과 신체 접촉을 하면서 추는 춤이 아니라는 뜻이다. 서로 마주 보거나, 여러 명이 둘러서서 추는 것을 상상하면 된다. 강강술래가 그 예이다.     모임에서 사교댄스를 추어야 할 때, 아무리 부부 또는 연인 관계라 하더라도 신체를 밀착하는 것보다 적당한 거리를 두고 추는 것이 더 멋있다. 사교댄스를 출 때는 배우자나 연인 관계가 아닌 파트너는 피하는 것이 좋다. 필자가 반세기 동안 몸담고 있던 메디컬 그룹의 연말 파티는 댄스 순서가 오랜 시간 이어지는데 배우자나 연인이 아닌 사람을 파트너로 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었다. 그것은 건강한 예의라고 생각한다.     세모가 되었다. 많은 연말 행사가 열리는 시기다. 아무리 허물없는 사람들끼리의 모임이라도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예의는 있다. 모두 즐거운 연말연시 보내기를 기원한다. 류 모니카 / 종양방사선학 전문의·한국어진흥재단 이사장오픈 업 에티켓 세모 알코올 중독자 에티켓 폭탄주 연말 모임

2023-12-20

[노트북을 열며] 미국 덮친 ‘절망사’, 한국도 위험수위

자살과 약물·알코올 중독에 따른 사망을 뜻하는 ‘절망사’(絶望死·Deaths of Despair)는 2015년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앵거스 디턴이 제기한 사회문제다. 그는 빈부격차가 커지면서 미국 저소득·저학력 백인 노동자 계층이 국가 공동체에서 소외되고, 절망사의 절벽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진단했다. 한국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19일 방송통신대 강상준 교수 등이 수행한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연구용역 보고서 ‘한국의 절망사 연구:원인 분석과 대안 제시’에 따르면 한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자살률 1위라는 오명을 장기간 유지하고 있다. 자살은 10대·20대·30대의 사망 원인 1위, 40·50대에서는 2위다. 주로 관계의 어려움과 경제적 문제에 따라 극단적인 선택을 한다.   알코올성 간질환, 알코올성 심장근육벽증 같은 알코올 관련 사망도 심각해지고 있다. 2020년 알코올 관련 사망자는 5155명으로 2000년(2698명)과 비교하면 거의 두 배다. 2020년 기준 알코올 중독 추정 환자 수는 약 152만 명에 이르며, 특히 여성과 20~30대 젊은 계층에서 관련 진료가 증가하고 있다.   마약·약물 중독과 관련해서도 한국은 더는 ‘안전지대’가 아니다. 인구 10만 명당 마약사범의 적발 수를 일컫는 ‘마약범죄계수’가 20을 넘으면 ‘마약 확산’ 위험이 크다고 보는데, 지난해에는 이 수치가 31.2에 달했다. 연구진은 “사회계층 이동에 대한 기대치가 낮고, 사회적 고립감이 높아지는 추세”라며 “한국 사회가 절망사의 위험에서 이미 자유롭지 못함을 의미한다”고 했다.   실제 ‘본인의 계층 이동 가능성’에 대해 2011년에는 응답자의 32.8%가 긍정적으로 봤지만 2021년에는 26.7%로 줄었다. 부정적으로 본다는 응답은 같은 기간 54.0%에서 58.0%로 늘었다. ‘사회적 고립을 느낀다’고 응답한 비율은 2017년 53.4%에서 계속 올라 2021년 56.6%를 기록했다.   특히 10대~30대 자살자와 알코올 중독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고, 온라인 마약 유통이 활성화되면서 젊은 층이 마약·약물에 노출되는 사례가 늘고 있는 점이 걱정스럽다. 취업, 내집 마련 등에서 상대적 박탈감이 크다는 점이 미국 백인 노동자의 절망사와 맞닿아 있어서다. 차승은 수원대 아동가족복지학과 교수의 진단이 새겨들을 만하다.   “가장 왕성한 꿈을 갖고 생산해야 할 때 절망사한다는 것은 청년층의 사회 여건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미래를 이끌어 갈 청년층의 경제적·사회적 안전망 확보를 중심으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손해용 / 경제정책팀장노트북을 열며 미국 위험수위 알코올 중독자 절망사 연구 한국 사회

2022-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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